카이로스의 삶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로마서 11:32)

나는 날마다 죽노라(로마서 15:31)

◈메모장

창세기 1:2

Hebrew 2022. 12. 8. 19:33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직역: 그리고 그 땅은 혼돈과 공허와 흑암으로 존재했다 깊은 물의 얼굴 위에서

        그리고 하나님의 영은 움직이고 계셨다 그 물들의 얼굴 위에서

 

혼돈(히:토후) 형태가 없음,텅빔,없음→ 형태가 없음

공허(히:보후) 텅빔,황무지→ 내용이 없음

흑암(히: 호쉐크) 어두움→생명이 없음

◉ 혼돈✚공허✚흑암= 생명체가 존재할수 없는 상태

운행 하시니라

  운행(히:라하프) 비상하다,배회하다  독수리가 새끼들을 보호하고 양육할때 쓰는 말

                   ↓

    신32:11,12  너풀거리며= 라하프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 여호와께서 홀로 그를 인도하셨고 그와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

 

→ 땅은 생명체가 존재할수 없는 상태(혼돈,공허,흑암)였으므로  하나님의 영이 계속 움직여 일하셨다.

     즉  땅에 대한 구원의 계획을 품고 일하기 시작하셨다는 뜻.

 

 깊음(히:테흠) 깊은물,바다,심연,큰물

      물(히:마임) 물,흐르는 물,생수 → 여기서는 정관사로 쓰이고 있으므로 "특별한 물" 로 해석해야 함.

    특별한 물이란?  생수의 근원,여호와를 아는 지식

     렘2:13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

      사 11:1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얼굴 위에서

      하나님의 얼굴 = 브니엘

      창:32:30~31

  그러므로 야곱이 그 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 
  그가 브니엘을 지날 때에 해가 돋았고 그의 허벅다리로 말미암아 절었더라

→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었다는 뜻

출33:20~23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기를 보라 내 곁에 한 장소가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서라   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

모세가 하나님의 얼굴을 볼수 없었다는 것은 인간이 거룩함을 마주할수 없는 죄인임을 의미한다.

 

"깊은 물의 얼굴 위에서" 의 뜻

깊음의 수면은 혼돈, 공허, 흑암의 상태이지만 하나님의 영이 그 물을 흘러 나오는 생수로 

   만드시고 일하심으로 하나님께서 생수의 근원이 되신다는 사실이 드러나면 창조 본연의 목적이 완성 된다는 의미이다

(생수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로 이땅에 오셔서 십자가로 완성 하셨다.)

      ↓      요4:13,14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사46:10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창조는 이미 종말을 전제하고 이루어졌다. 즉 말씀을 온전히 성취할 메시아가 임하면 그것이 종말임인 것을 표현한 것이다

 

★ 창세기는 우리에게 창조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 기록하여 상세하게 알려 주려는 목적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새로운 창조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된 것이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자기 백성들을 하늘에  앉히시는것, 엘로힘으로 참여시켜 생명을 누리게 하시는 이것이 은혜로 된다는 것을 하나님의 창조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신 것이다.

 

엡2:5~8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골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메모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는....  (0) 2023.05.20
태초에 창1:1  (1) 2022.12.12
창조라는 단어의 뜻.  (0) 2022.12.05
엘로힘의 숨은 뜻  (1) 2022.12.05
십일조  (0) 202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