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스의 삶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로마서 11:32)

나는 날마다 죽노라(로마서 15:31)

◈김성수 목사/그런 기독교는 없습니다

제10장성령(I)<눅3:16-17>

Hebrew 2022. 11. 9. 11:10
제10장
성령(I)

<눅3:16-17>
16요한이 모든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거니와 나보다 능력이 많으신 이가 오시나니 나는 그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17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한국에 신유집회가 많이 열리는 기도원들이 있습니다.
저도 대학시절 같은 교회 주일학교 교사이면서 제가 다니던 대학의 사범대학 교수이셨던 어떤 집사님의 부탁을 받고 그런 곳에 찬양을 하러 몇 번 간적이 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기도원에 도착을 해서 먼저 기도원 원장에게 인사하러 원장실로 갔습니다.
마침 원장은 몇몇 사람들과 그날 점심 집회 때 거둔 헌금을 계수하고 있었습니다.
언뜻 눈으로 봐도 어마어마한 액수였습니다.
거기다가 헌금 바구니에 들어있는 반지며 시계, 목걸이 등 값비싼 귀금속들을 이리 저리 보면서 그 곳에 있는 사람들끼리 “너 가져라”, “내가 갖겠다”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어마어마한 헌금과 헌물들을 보면서 병을 고치겠다는 병자들과 그 가족들의 애타는 염원이 보이는 듯했습니다.
그들의 간절함이 얼마나 컸으면 그렇게 자신의 몸에 있는 귀금속까지 헌금 바구니에 넣었겠습니까?

그 기도원에서 간혹 “암 환자가 낳았다. 버거스씨 병에 걸린 사람이 낳았다” 등등 신유의 역사가 일어났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도 있었습니다.
몇몇은 나와서 간증도 했습니다. 다리를 절룩거리며 나온 어떤 남자가 펄떡 펄떡 뛰면서 그 기도원 원장의 신통력을 입증하는 제스추어를 하기도 했습니다. 저의 눈에는 그곳에 하나님은 없었습니다.
오로지 그 원장을 통해서 병을 고쳐서 이 땅에서 좀 더 오래 살고 싶어 하는 간절한 병자들은 있었고 하나님이 오늘 부르신다 해도 찬송하며 가겠다는 신앙인들은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 곳의 강대상 위에는 커다랗게 ‘성령의 역사를 체험하라’는 표어가 붙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기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성령이여, 성령이여’를 외치고 있었습니다.
저는 대학시절부터 찬양 사역을 했었기에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는 여러 집회에 참석할 일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이곳저곳을 다니다보면 가끔 이해 할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갑자기 앞에서부터 어떤 사람이 몸을 떨면서 춤을 추기 시작하면 어떤 춤의 신이 임한 것처럼 이내 회중 전체가 춤을 추기 시작하는 장면도 보았고 (그들은 그것을 성무라 했음.) 회중 저쪽 구석에서 갑자기 배를 쥐고 깔깔거리며 웃기 시작하면 점점 그 웃음이 퍼져서 온 회중이 배꼽이 빠지도록 웃는 것도 보았습니다.
갑자기 온 회중이 알아듣지 못할 방언으로 찬양을 하는 것도 보았고, 휠체어에 앉아있던 노인이 집회 중간에 벌떡 일어나 예배당 안을 뛰어다니는 그런 것도 보았습니다.

그들은 그 모든 것들을 성령의 역사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성령세례를 받아야 그런 일에 참여할 수 있다고, 성령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소위 second blessing이라는 것입니다.
신비나 기적이 있는 곳에 항상 성령의 이름이 회자되고 그들이 말하는 성령세례를 받지 못한 자들은 머쓱해서 머리나 긁적이다가 돌아설 수밖에 없는 그런 분위기가 오늘날 교회에 의외로 많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지구상의 인구를 60억으로 잡았을 때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이 16억입니다. 그 중에 로만 캐톨릭이 9억, 성공회가 5천만, 오순절 은사 주의자들이 3억 3천만, 복음주의 기독교를 믿는다는 사람들이 약 3억 5천만 명이라 합니다.
그런데 신비주의나 은사주의자들은 오순절 말고도 복음주의교회와 로만 캐톨릭, 성공회 등에도 꽤 많이 있습니다.
아니 거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신비주의와 은사주의는 기독교를 잠식해 가고 있습니다.
참으로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그런 신비적이고 기적적이며 기복적인 신앙에 빠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비주의 운동을 오순절 운동이라 하는데 이 운동은 20세기 초반부터 서서히 불기 시작한 운동입니다.

그 신비주의 운동은 1901년 미국 감리교회 전통에 있던 Charles Parham으로부터 출발되었습니다.
그가 지니고 있던 second blessing의 신학적 틀 안에서 형성되어 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성도는 반드시 구원을 받은 이후에 second blessing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두 번째 second blessing을 받아야 성도는 완전성화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좀 더 나은, 성숙한 신앙인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령세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렇게 되면 완전성화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입니다. 그게 정말 가능할까요?
우리가 이 땅에서 완전성화가 된다면 왜 천국이 필요합니까?
물론 완전성화를 주장했던 요한 웨슬레도 나중에는 자기가 말한 것이 “자범죄를 짓지 않는 상태”라고 많이 양보를 했습니다만 그럼에도 여전히 완전성화를 위해 성령세례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오늘날도 위세를 떨치고 있습니다.

이 Parham목사가 캔사스의 어느 성경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능력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성령은사를 경험해야 가능하다고 가르쳤고 그가 안수하자 Agnes Ozman이라는 학생에게서 방언이 터졌습니다.
이것이 오순절운동의 출발이었습니다. 당시 Parham목사의 이런 운동은 좋은 호응을 얻지 못했고 결국 그는 1906년 LA의 Azusa거리에서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서 이 오순절운동이 폭발적 가속이 붙어서 오늘날까지 이르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성령세례를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성령세례를 받아야만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처럼 인식하고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오순절파의 영향으로 어떤 교회에서는 구역예배에서 방언을 가르치는 교회도 있습니다.
성령을 받아 방언을 해야만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LA에도 그런 교회가 많습니다.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이 되고 싶은 그 열정은 높이 치하하는 바입니다.
그러나 연습해서라도 방언하고 싶어 하는 것은 복음이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성령세례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내세우는 은사는 방언입니다.
은사가 뭡니까?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라는 뜻입니다. 은사는 받을만한 자격이 없는 자에게 거저 주어지는 것을 은사라고 하는 것입니다. 요구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선물은 주는 사람 마음대로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은사를 연습해서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언어도단입니다.

1901년까지 기독교의 역사에서 방언에 관한 보고(報告)는 한 건도 없었습니다. 왜 하나님은 1900년간 방언을 닫아버리셨을까요?
오죽하면 어거스틴이 “왜 방언이 사라졌을까?”에 대한 논문을 쓰려 시도할 만큼 방언은 초대교회 이후로 철저하게 사라졌었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성령세례가 과연 오순절파들이 주장하는 그런 것일까요?
기적과 능력이 임하며 병자가 낫는 그런 것을 성령세례라고 합니까?

한국에 천마사라는 절이 있습니다. 꽤 유명한 절입니다.
그 곳에 기독교의 오순절파들이 행하는 은사집회와 방불한, 즉 신의 이름만 부처님으로 바꿔 부르는 똑같은 집회가 있습니다.
서울에서 그곳만 가는 직행관광버스가 생길 정도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곳에서 중들이 안수하고 방언하고 안찰을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도 암환자가 낫고 위장병환자가 고침을 받고, 아기를 낳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이를 얻기도 하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거기서 일어나는 일은 그들이 하나님 대신 부처를 부르고 있을 뿐 기독교의 신유기도원이나 여러 은사 집회들에서 일어나는 일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 현상은 절에서 일어나는 일이므로 악령세례입니까? 성령하나님이 과연 그런 일을 하러 오시는 분일까요?

우리가 왜 성령을 받아야 하며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성령세례가 무엇인지 성경을 근거해 명확하게 밝혀보겠습니다.
본문에서 세례요한은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예수님은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신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도 부활하셔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행1:5>
5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세례를 무엇이라 말합니까? 세례는 죽어야 할 죄인이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죽고 그리스도와 합하여 새사람으로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머리에 물을 뿌려 그가 물에 잠겨 죽은 자라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고 그가 새사람으로 살아 올라오는 것을 세례라 합니다.
이처럼 성경이 말씀하는 세례는 연합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골로새서를 보면 그 세례의 의미가 잘 나와 있습니다.

<골2:12>
12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여기서 가장 중요한 단어가 바로 “함께”라는 단어입니다. 세례란 바로 “함께”라는 개념인 것입니다. 그런데 세례요한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세례는 무슨 세례입니까? 본문은 요한의 그 세례를 “회개의 세례”라 말합니다.

<행13:24>
24그 오시는 앞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요한의 세례는 회개의 세례입니다. 회개의 세례란 세례를 받는 자들이 죄 사함을 받아야만 하는 죄인임을 고백하고 또 누군가 자신을 건져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고백을 하는 것이 바로 회개의 세례입니다.
그러므로 ‘나는 죄인입니다’라는 고백과 함께 내가 용서받아야 할 죄 속에 있는 자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역시 연합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공생애의 시작을 바로 그 세례를 받으심으로 시작하십니다.
예수님이 무슨 죄가 있으시기에 회개의 세례를 받으셨을까요?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죄인인 우리 인간들과 동일시되심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신 그분이 우리 죄인들을 품에 안으시고 우리를 대표하여 십자가의 형벌을 받으시기 위해 우리 죄인과 연합되시는 장면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죄가 없으심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몸을 입고 죄인과 연합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요한의 세례를 받으심으로 나도 그들과 동일한 위치에 와있는 것을 인정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내포적 대신”(inclusive representative)이라고 합니다. 우리 인류를 대표하기 위하여 우리와 동일시되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제 요한의 세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습니다.

<행2:37-38>
37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예수그리스도께서 요한의 세례에 동참하심으로 우리 죄인들과 동일시 되셨다면 이제 우리는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다는 뜻입니다. 사도 바울이 그 복된 소식을 로마서에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롬6:3-8>
3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5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6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 8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줄을 믿노니

세례라는 것은 이렇게 연합의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가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 것은 나는 이제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의 다시 사심, 즉 부활에 동참하는 자가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요한의 세례는 왜 물로 베풀까요?

<벧전3:20-21>
20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21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

노아의 방주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새 가족 성경공부 때 말씀드렸습니다.
노아의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저주의 물을 방주가 대신 맞고 그 안에 있는 하나님이 택하신 피조물들이 살아나는 것, 그것이 노아의 방주가 담고 있는 복음입니다. 그래서 방주는 하늘의 모형으로 3층으로 되어 있는 것이라 했습니다.

물은 모든 육체를 그 아래로 삼켜서 사망으로 끌고 가는 것으로 성경에 상징되어 있습니다.
물은 그렇게 저주와 심판과 죄와 악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의 새 하늘과 새 땅을 묘사할 때 ‘다시 바다가 있지 않겠고’라고 묘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저주의 물에서 건짐을 받기 위해 우리가 타야하는 방주, 배는 그 물이 없으면 뜨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게 무슨 의미입니까? 그러므로 물은 사망을 초래하기는 하지만 어떤 것에게는 그것이 힘이기도 하고 생명이기도 하다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 이런 것입니다. 우리 자체로서는 물에 빠지면 죽지만 배 안에 들어가 있으면 그 물로 인해서 우리는 오히려 죽어야 할 자들과 구별되고 분리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한의 세례는 물 아래 죽어 마땅한 자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과, 물 위에 뜰 수 있는 어떤 나 아닌 다른 분에 의해 구원을 바라는 소망이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 내용이 고린도전서에도 나옵니다.

<고전10:1-2>
1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2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야 하는데 그들은 눈앞에 넘실거리는 수십 마일 넓이의 홍해를 건널 능력이 없습니다.
그런데 모세는 애굽 군사를 때려 죽이고 이미 애굽에서 광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간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상징이다) 애굽에서 나올 수 있는 실력이 있는 자는 모세 한 사람 뿐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이 출애굽하기 위해서는 모세가 그들을 품에 안고 애굽을 탈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모세를 앞세워 이스라엘을 건져 내셨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이스라엘이 모세에게 속하여 세례를 받았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받을 구원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저주로부터 살아날 수 있는 사람은 예수님 한 분뿐입니다.
왜냐하면 그 분만이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율법을 모두 지키실 수 있는 분이고 하나님이 그토록 미워하시는 죄와 아무 상관이 없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죄로 인해 다 죽어야 할 이 저주의 바다 같은 세상에서 방주인 예수님 한 분을 구원하십니다.
하나님이 내리시는 그 무시무시한 저주의 물 위로 둥둥 뜨는 배가 있으니 그 분이 바로 예수님인 것입니다.
우리는 바로 그 예수 안에 들어가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부르신 교회를 모두 예수님 안에 넣으셔서 구원을 하십니다.

그러면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불은 저주받아 죽어야 할 부분들을 모두 태우는 성질이 있습니다.

<고전3:10-15>
10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11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12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13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14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15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불은 이처럼 태우는 것과 심판을 상징합니다. 생명이 아닌 것을 심판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모든 불탈 것들 속에서 건짐을 받는 것이 바로 성령에 속한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물이 쏟아져 그 속에 빠져 죽는 것은, 저주받아 죽을 것들이 불에 타죽게 되는 것들이고, 방주로 말미암아 물 위에 뜨는 부분이 바로 성령에 속한 것들인 것입니다. 즉 방주로 말미암아 죽어야 할 것이 죽지 않고 뜨는 것처럼 성령 때문에 불에 타야 할 것들이 건짐을 받는 것입니다. 그게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어구가 담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모두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들입니다. 불로 인해 세상과 함께 죽어야 할 죄와 어두움이 모두 죽고 성령에 의해 새롭게 태어난 자들을 우리는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자라고 부릅니다.
그렇게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령이 오십니다. 바울 사도가 성령이 그 속에 계시지 않으면 예수님을 그리스도라 시인할 수 없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옛 언약과 새 언약에 보면 하나님께서 내가 너희에게 새 영을 부어 너희 마음을 새롭게 창조하여 너희를 구원해 내겠다고 하시는 구절이 나옵니다. 그 영이 바로 성령이신 것입니다. 우리 죄인들을 새롭게 창조하시기 위해 우리 안에 들어오시는 분, 그 분이 바로 성령하나님이십니다.

<고전12:3>
3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이렇게 이미 예수를 주라 고백하는 여러분 안에는 성령이 와 계십니다. 그 성령이 어떤 역할을 합니까? 우리를 저주의 물 위로 뜨게 하시는 역할을 하시는 것입니다. 로마서로 가보겠습니다.

<롬8:9-11>
9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11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우리의 육신이 아무리 불가능하고 추악해 보일지라도 우리 안에 성령이 계시는 한 우리는 저주 아래 떨어질 수가 절대로 없습니다.
성령께서는 완전한 하나님이십니다. 그 분은 예수께서 영광스러운 하늘 보좌로 복귀하셨듯이 하늘 보좌로 반드시 올라가실 분이십니다.
그 분이 우리 안에 계십니다. 따라서 우리도 당연히 함께 올라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성령 받은 자들의 고귀한 신분이며 변할 수 없는 운명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그 구원의 보증으로, 내가 반드시 너희들을 내 백성으로 만들어 너희를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고야 말 것이라는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보내 주신 것입니다.

<고후5:5>
5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그렇습니다. 성경은 왜 우리가 성령세례를 받아야 하는지를 반복해서 설명해 주십니다.

<롬8:1-2>
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무엇이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해방시키십니까? 성령하나님이십니다.
우리가 잘나서가 아니라, 우리의 노력이 아니라 성령이 와 계시기 때문에 죄와 사망에서 풀려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저주의 물과 심판의 불에 성령께서는 빠질 수 없고 탈 수 없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 성령을 힘입어 안전하게 물 위로 뜨게 되는 것이고 불 가운데서 건짐 받아 해방되는 것입니다.
바로 그러한 이유로 성령께서 오순절 날 오시는 것입니다. 오순절이 무엇입니까?

유대인의 중요한 삼대 절기는 유월절, 오순절(칠칠절), 초막절입니다.
아빕월 14일에 지키는 것이 유월절이고, 그로부터 50일 째 되는 날이 오순절, 그리고 초막절(장막절, 수장절)입니다.
유월절은 참 제물이신 유월절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원을 받게 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월절 다음날부터 무교절이고 유월절 후 안식일 바로 다음날이 첫 이삭 드리는 날입니다.
그날 예수님이 부활하셨습니다. 첫 이삭 드리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이 바로 오순절인데 오순절은 칠칠절이라고도 합니다.
칠 곱하기 칠은 사십구에서 나온 말입니다.

안식일은 7일째 날입니다. 안식일이 무엇입니까?
천지창조는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며, 하나님의 그 창조에 우리가 보탤 것은 하나도 없을 만큼 완벽한 창조였다는 것을 고백하는 것이고,
그 천지창조는 혼돈과 공허와 흑암뿐인 우리 죄인들의 마음속에 하나님께서 빛을 비춰주시고 질서를 잡아 재창조를 하시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그 하나님 나라의 완성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소망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답게 시간을 쓰겠다는 거룩한 고백으로 함께 하는 날이 안식일입니다. 그러므로 안식일은 그 일을 완벽하게 이루시기 위해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대하며 소망하는 날인 것입니다.
죄에서의 온전한 해방을 기다리는 날이란 말입니다. 그 칠일이 일곱 번 지난 49일 후 50일째를 오순절이라 하는데 그것은 레위기의 이스라엘의 율법에 나오는 희년의 개념을 알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희년은 매 7년마다 오는 안식년이 일곱 번째 오는 50년째를 희년이라 합니다. 그 때 이스라엘은 모든 노예들과 빚진 자들을 자유롭게 놓아주어야 하는 그런 해입니다.

<레25:8-10>
8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지니 이는 칠년이 일곱번인즉 안식년 일곱번 동안 곧 사십 구년이라
9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는 나팔 소리를 내되 전국에서 나팔을 크게 불지며
10제 오십년을 거룩하게 하여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라 이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그 기업으로 돌아가며 각각 그 가족에게로 돌아 갈지며

정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것들을 죽 연결해 보십시오. 왜 오순절 날 성령이 오셨습니까?
죄의 종 되었던 자들에게 자유를 선물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이 이제 완성이 되어서 그 자유가 적용이 되어질 창세 전에 이름이 불린 하나님의 교회에 오순절 날 성령이 임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그 교회가 완성되었고 “이제 너희들은 자유다”라는 의미에서 오순절 날 성령이 임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오순절이 오늘도 계속 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도대체 성경을 어떻게 읽고 있는 것입니까?
예수님의 십자가가 뭔가 부족해서 또 다시 서야 한다는 말입니까? 예수님의 사역이 완성이 안 되었다는 말인가요?
왜 성령세례를 또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까? 또 다른 오순절이라니요. 그게 무슨 망발입니까?
성령은 그리스도인들 속에 이미 와 계십니다.
성령이 아니 계시고는 우리가 예수님을 주라 시인할 수 없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우리가 두 번째 받아야 할 성령은 도대체 뭡니까?

처음 와 계신 성령보다 더 능력 있는 성령이 또 있다는 말입니까?
우리의 삶에 성령이 오셔서 우리의 눈을 뜨게 해 주시고, 죄를 알게 해주시고, 의가 무엇인지 알게 해주시며, 영원한 하나님의 저주의 심판이 바로 우리의 것이었다는 것도 알게 해주신 그날 여러분은 성령세례를 받은 날인 것입니다.
또 다른 성령세례는 없습니다. 이제 한 번에 우리에게 선물해주신 그 하나님의 구원, 믿음, 아들의 신분을 하나하나 말씀 안에서 깨달아져 가면서 우리는 우리의 버려야 할 부분들을 불로 태워버리고, 물로 익사시켜 버림으로 우리 안의 그 거룩한 모습만을 찾아가는 것이 바로 신자의 삶인 것입니다.

엉뚱한 성령세례 찾아다니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경을 많이 읽으시기 올바른 믿음을 갖기 바랍니다.
어디 그런 엉터리 같은 인간들의 허튼 소리가 발을 디밀게 합니까? 다음 장에 계속해서 성령이 우리에게 오셔서 이 땅에서 하시는 일이 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